늙은 호박의 효능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늙은 호박은 우리 몸에 이로운 아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또한 늙은 호박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나와있으니 집중해 주세요!
늙은 호박 효능
체력보양
체력이 약해지거나 빈혈이 있을 때, 호박에 들어가 있는 철분, 칼슘, 비타민 C 등 성분의 효과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호박의 당분은 소화가 잘되며, 회복기의 체력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주며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을수록 효과가 커집니다. 베타카로틴은 동맥 경화를 예방하고 혈전 생성을 막아 심근경색 위험을 낮춥니다.
암 예방
호박의 베타카로틴은 암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폐암, 식도암, 위암, 방광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암의 예방과 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호박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한 번에 다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눈의 건강
호박의 비타민 A로 변환되는 베타카로틴은 눈의 건강을 촉진하고 황반변성 질환을 예방합니다.
우울증 개선
호박에 함유된 L-트립토판은 기분을 개선하고 행복호르몬 세로토닌의 주요 재료로 작용합니다.
위궤양 예방 및 완화
호박의 카로틴과 비타민 C는 위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위궤양을 예방하거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체온조절
호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특히 냉한 체질의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병에 걸린 후 체력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안티에이징 효과
호박의 비타민 C는 안티에이징 효과를 발휘합니다.
소화 개선 및 변비 예방
특히 단호박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기 예방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며 몸을 따뜻하게 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합니다.
분기 제거
호박의 이뇨작용으로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붓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늙은 호박 고르는 법
- 표면이 진한 황갈색이며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 무게가 무거우며 단단하며 골이 깊게 파여 있어야 합니다.
- 호박 표면에 하얀 분가루가 많이 나타나면 익은 호박입니다.
늙은 호박 보관법
자르지 않고 보관할 때
-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자르고 보관할 때
- 호박을 잘 씻어서 속에 있는 씨를 제거합니다.
- 껍질을 벗겨 먹기 편하게 썰어줍니다.
- 지퍼팩이나 봉지에 담아서 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