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벌과 사바나캣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두 동물은 고양잇과 동물로 주변에 흔한 동물은 아니지만 반려동물로도 키우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독특한 외모와 비싼 몸값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외모특징과 성격이 어떤지 가격이 얼마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서벌과 사바나캣의 유래
서벌과 사바나캣은 아프리카를 고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로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서벌과 집고양이의 교배로 태어난 고양이가 사바나캣입니다. 서벌은 대형종 고양잇과 동물로 반려묘로 가정에서 키우기보다는 야생의 습성이 더욱 강합니다. 사바나캣은 2001년에 국제고양이협회 TICA에서 정식 등록된 품종입니다. 아세라캣이라고 불리는 고양이는 사바나캣에 속하며 정식 품종으로 등록되지 않은 품종입니다.
서벌과 사바나캣의 외모
서벌은 크기가 59cm~92cm로 큰 고양잇과에 속합니다. 날씬한 몸매를 가졌지만 야생에서 살아남기 위한 강하고 튼튼한 구조를 지녔습니다. 서벌은 고양잇과 동물들 중 가장 긴 다리를 가진 동물입니다.
서벌과 사바나캣은 모두 반점을 가지고 있지만 서벌이 사바나캣보다 반점의 모양이 좀 더 진하고 선명합니다. 1세대 사바나캣은 서벌과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큰 귀에 작은 머리 긴 다리가 특징입니다.하지만 사바나캣은 서벌과 집고양이의 교배종으로 세대가 지나갈수록 반점의 모양도 점점 옅어지며 몸집도 작아져 일반 집고양이의 특징을 갖게 됩니다.
서벌과 사바나캣의 성격
서벌은 매우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생의 습성을 가진 서벌은 다른 포식자가 노린 먹잇감을 잽싸게 빼앗기도 하고 자신보다 상위에 있는 포식자를 요리조리 잘 피해 다닙니다.
사바나캣 또한 서벌의 혈통을 받아 아주 민첩하고 야생성을 지닙니다. 하지만 세대가 내려갈수록 집사에게 충성심도 높으며 아주 친밀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네스를 매고 산책도 가능할 정도로 사회성이 높아 반려견과도 사이좋게 잘 지내는 편입니다.
또한 매우 활동적인 사바나캣을 집에서 반려묘로 키우실 때는 꾸준히 놀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놀이시간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집안을 쑥대밭으로 만들어놓을 정로도 활동량이 많습니다.
서벌과 사바나캣의 특징
서벌은 여느 고양잇과 동물과 마찬가지로 야행성입니다. 큰 동물보다는 작은 동물을 위주로 사냥하며 새나 쥐 토끼등을 먹이로 먹습니다. 사바나캣 또한 서벌의 혈통을 지녀 끼니마다 생고기를 주는 것이 사바나캣의 습성에 좋습니다.
사바나캣을 서벌과 집고양이가 교배되었을 때를 기준으로 1세대(F1)~8세대(F8)까지 나눌 수 있습니다. 3세대(F3)까지는 서벌과 집고양이의 교배로 태어가고 4세대(F4)부터는 사바나캣과의 교배로 태어납니다. 서벌은 교배하고자 하는 상대를 까다롭게 고르고 야생성이 많기 때문에 집고양이와의 성공적인 교배가 매우 어려워 3세대(F3) 보다 높은 세대는 태어나는 개체수가 적은 편입니다. 최근에는 서벌과 집고양이를 교배시키기보다 서벌과 사바나캣의 교배가 더욱 많아졌습니다.
서벌과 사바나캣의 수명
사바나캣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17년~25년으로 매우 긴 편입니다. 특징적인 유전질환도 없어 건강하게 자라는 고양이입니다. 서벌 또한 잘 갖춰진 사육장에서 길러지면 20년 정도로 긴 편이고 야생에서는 10년 정도의 수명을 가졌습니다.
서벌과 사바나캣의 분양
현재 서벌은 한국에서 맹수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에 개인사육이 불가능합니다. 사바나캣 또한 4세대(F4)까지는 서벌과 거의 동일하게 대우받고 있기 때문에 개인사육이 불가능하지만 수입과정에서 담당공무원들의 정확한 판단이 어려워 1,2세대의 사바나캣도 분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바나캣을 등급에 따라 분양가격이 달라지는데 최소 100만 원~3000만 원까지 폭이 매우 넓은 편입니다. 세대의 숫자가 낮을수록 분양가격이 비싸집니다.
사바나캣은 개인사육이 불가능한 세대도 있을뿐더러 분양절차나 분양가격 때문에 쉽게 반려묘로 키우기에는 매우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반려묘로 분양받기를 원하신다면 사바나캣의 성격과 식성을 정확히 파악한 후 모든 상황이 갖춰졌을 때 신중히 고려해 보고 분양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서벌과 사바나캣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반려동물로 키우기는 매우 어렵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사바나캣과 야생에서의 귀여운 모습을 보여주는 서벌의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들이 많았습니다. 세상에는 정말 많이 고양이의 품종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서벌과 사바나캣의 외모와 성격특징, 분양 가격을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