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지 않은 상태일 때 나의 변색깔이 평소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녹색변이 나오게 된다면 몸에 이상이 없는지 걱정이 될 수 있는데요. 몸에서 어떤 신호를 보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장건강에 관련된 글도 있으니 끝까지 읽어 주세요.
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대변의 색깔은 신체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 중 하나입니다. 변 색깔별로 건강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녹색 대변
녹색 대변은 대부분 식품에 의해 색이 변합니다. 엽록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대변이 녹색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담즙이 변색되기 전에 배변하는 경우에도 녹색 대변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녹색 담즙이 소장과 대장을 통과하며 시간이 경과하면 노란색으로 변하므로 녹색 변을 볼 수 있는 경우입니다.
2. 갈색 대변
일반적으로 대변은 담즙의 영향을 받아 갈색을 띱니다. 담즙은 지방 소화를 돕는 간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장 내 세균과 만나면 녹색에서 황토색, 갈색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대변이 갈색 또는 황금색이라면 건강에 대한 큰 걱정이 없습니다.
3. 붉은색 대변
분홍 또는 붉은색 대변은 다양한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진한 갈색의 혈변은 위, 식도, 십이지장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고 밝은 붉은색의 혈변은 대장이나 항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세한 진단과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4. 노란색 대변
노란색 대변은 담즙 부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췌장이 소화에 필요한 효소를 충분히 분비하지 못할 때, 대변에 과도한 지방이 포함된 경우에도 노란색 대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하얀색 대변
흰색 대변은 담도폐쇄증의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담도가 막히면 담즙이 부족해져 정상적인 대변에 흰색 점액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담도암, 담도염과 관련된 질환의 증상입니다.
오늘은 성인의 녹색변과 다른 색깔의 변으로 보는 건강상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ac.co.kr)
▼▼▼장 건강에 관련된 참고 글▼▼▼